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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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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8-16 17:40 조회10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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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목적)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을 통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

(서비스 대상)

- 소득 및 연령 : 기준 중위소득 160%이하 가정의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 , 고등학교 재학 중인 만 18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 서비스 적용 대상으로 인정

- 우선순위 : 저소득 가구 아동

- 욕구기준 :

1.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아동청소년 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적 문제: 불안, 우울, 공포, 불안정 애착 등

사회성 결여: 사회적 위축,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발달장애 경계: 언어 및 인지문제

반항, 품행장애, 비행 등 기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문제로 파악된 경우

(,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지체,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 포함)

2. 욕구판단은 진단서(혹은 소견서)를 제출한 아동·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함.

- 진단서(혹은 소견서)는 각 지역 병원, 학교, 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센터, 사회서비스 제공 기관에 소속된 아동청소년 대상의 심리평가가 가능한 전문가(의사, 임상심리사, 정신건강전문요원, 청소년상담사, 전문상담(교사)가 수행한 임상심리평가 결과지가 청부된 것이어야 함(진단서(혹은 소견서)의 요약서도 첨부되어야 함)

- 임상심리평가는 부모보고 검사도구와 전문가보고 검사도구를 가각 필수로 하나를 선택하여 시행하여야 함. 부모보고 검사도구는 K-CBCL, K-ARS, RCMAS, -PRC,-CYP, PRES/ SELSI, KPI-C, MMP(다면적 인성검사) 중 하나를 필수로 선택하여야 하며, 전문가보고 검사도구는 K-WISC-IV 지능검사, K-ABC2 중 하나를 필수로 활용하여야 함. 검사결과는 절단점이나 백분위를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하되 전문적 개입의 필요성이 높은 아동·청소년임이 확인되어야 함.

 

*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행복e-음에서 확인)

* 다른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서비스를 중복 수혜하지 않는 아동·청소년을 우선적으로 지원

 

(서비스 내용)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주1(회당 50) 제공하고 여건에 따라 부가서비스 제공

 

구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횟수

기본 서비스

- 아동·청소년의 조기개입서비스 기본프로그램

언어프로그램

아동·청소년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휘한 프로그램으로서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언어문제 유형을 분석하며 이를 중재하는 치료프로그램임

놀이프로그램

언어로 표현하고 전달하기 어려운 아동·청소년의 생각, 감정, 행동을 놀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 극복과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임

미술프로그램

시각적인 미술매체를 통해 내면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예술적인 자기표현 과정이 아동·청소년의 무의식을 활성화시키고 창조적 기능을 자극하여 자기 치유능력 중진에 도움을 제공함

음악프로그램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문제성 있는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서 아동·청소년의 내적/외적 요소들에 대한 내용들을 분석하고 평가하여치료계획 수립과 음악활동을 실행함

심리상담프로그램

아동·청소년이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특성을 학습하도록 돕는프로그램으로서 상담을 통해 사고, 정서, 행동 측면의 문제를 스스로 제거하거나감소시킬 수 있게 함

4(1)

(회당50:

프로그램40+

부모상담 10)

 

부가 서비스

1.사회성 향상프로그램 :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방학,휴일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

필요시

2.부모교육 : 아동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에게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치유적접근 프로그램

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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